본문 바로가기
기타

2구 전기스위치 교체 간단 후기

by 맵시나 2015. 9. 17.
반응형

집에 2구 전기스위치가 오래되다보니 전등이 한번에 안들어오고 스위치 쪽에서 지직거리는 소리도 나서 스위치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2구 스위치중에 모양이 심플하고 점프선이 내장된걸로 골랐습니다. 위너스라는 회사 제품인데 한개에 2000원 정도 하네요.

(점프선이 같이 동봉된 제품도 있더군여)

 


 

 

 

설치전에 살펴보면서 전기스위치 덮개를 빼봤습니다. 스위치 회색부분 위쪽을 보면 UP 이라고 되있는데 설치할때 이부분을 위쪽으로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후면부 모습

 

 


 

 

전기스위치 회로도가 스티커 형식으로 붙어있어서 알아보기가 쉽네요.

회로도를 보면 Cu.SOLID 라는 글자위 선이 양쪽으로 연결되어있는데 점프선이 내장되있다는걸 의미한다네요.

아래 두 회로도를 보면 이해하기가 쉬우실겁니다.

 

 

 

 

위는 점프선이 필요한 전기스위치 회로도

 

 

 

점프선이 내장된 전기스위치의 회로도

 

 

 

 

다른사람이 하는건 몇번 봤어도 직접 교체하는건 처음이라 살짝 긴장이 되더군여. (어릴때 장난치다 전기에 감전된적이 몇번 있어서) 그래서 차단기 전부 내리고 고무장갑을 끼고 했습니다.

 

위 사진은 고장난 전기스위치의 안쪽 모습입니다. 아남 전기스위치인인데 점프선이 달려있는 제품.

 

똑같이 전선만 끼워넣으면 되기때문에 전선을 빼기전에 사진을 찍어놓으면 좋네요.

전선을 뺄때는 전선을 끼우는 구멍 옆에 길쭉한 버튼을 누르면서 빼면 잘 빠집니다.

 

(스위치 위아래로 연결된 짧은 빨간선이 점프선)

(벽쪽에서 나온 빨간선은 공통선, 파랑선과 검정선은 조명 1, 2 와 연결된 전선)

 

 

 

 

 

새로 산 2구 전기스위치에 똑같이 전선을 연결한 후 모습.

(점프선이 필요없는 제품이라 점프선은 설치안했습니다. 위에 점프선이 필요한 제품과 사진을 비교해보세요)

전선을 끼울때는 그냥 밀어넣으면 됩니다.

 

 

 

2구, 3구 4구, 5구 전기스위치 회로도 입니다. 점프선이 필요한 스위치들이네요.

 

 


 

 



























나사를 조이고 커버를 끼워넣은 후 완성된 모습입니다. 오른쪽을 눌러서 스위치 켜보니 둘다 이상없이 잘 켜지더군여. 

 

 

(저도 전기쪽으로는 초보이다보니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